티스토리 뷰

반응형

깃허브에 코드를 push 할때 한번에 업로드 해야할 파일이 무수히 많은적이 있는가?

본인은 겪은 적 있다. 바로 아래처럼..

 

이처럼 실제로 작성한 파일이 아닌 로그 파일 같은 용량이 큰 파일이나 업로드 해서는 안 되는 key 파일은 무시하고 업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때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git 버전 관리에서 의도적으로 추적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파일을 gitignore 파일이라 한다. 

 

 

gitignore 에 포함되는 제외해야할 파일 유형

  • 로그, 컴파일 파일 같은 용량이 큰 파일 : Java 컴파일 파일(.class), 모듈 파일(vendor, node_modules)
  • 보안 관련 키 파일 : AWS access key, API token key, .env

gitignore 파일 생성

1. 본인이 사용하는 IDE가 있다면 루트 디렉토리에 .gitigore 이라는 파일을 생성해주자. 터미널로도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touch .gitignore

 

2. 아래는 gitignore의 파일 내용을 쉽게 생성해주는 사이트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나 개발환경을 검색한 뒤 [생성] 버튼을 누르면 제외할 파일 목록을 작성한 페이지를 제공한다. 모두 복사한 뒤 .gitignore 파일에 붙여넣으면 된다. 

만약 java와 spring 개발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하고 가정하면 java, spring이라는 항목을 추가한 뒤 생성하면 된다.

 

 

gitignore.io

Create useful .gitignore files for your project

www.toptal.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