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SVN이란?

 

- SVN이란 사용자들이 작업한 파일 또는 소스를 SVN 서버에 올려 다른 협업자들이 업데이트 및 수정작업을 할 때 쓰이는 용도로 현업에서 프로젝트 및 실무에 많이 쓰입니다.

- 즉, 하나의 SVN 저장소에 내 파일 또는 소스를 등록하면 다른 이들이 다운 받아 고친뒤 다시 업데이트해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 SVN은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러한 관리 버전 툴은 SVN 외에도 GIT이 존재 합니다. 요즘은 GIT으로 옮겨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 SVN 정의

 

 

 

* SVN 장점

 

 

 

 

 

* 다른 사람의 SVN Project에 접근하기 위해선?

 

- 다른 사람의 작업물을 내 SVN 서버에 등록하기 위해선 권한이 필요합니다. 즉, 내 접속 ID와 비밀번호를 다른 사람의 SVN 서버에 등록하여 접근 권한을 부여받은 뒤, 로그인을 통해서만 파일 및 소스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 포스팅

SVN server(VisualSVN) 설치 : http://jerryjerryjerry.tistory.com/36

SVN과 Eclipse 연동하기 : http://jerryjerryjerry.tistory.com/37

 

 

 

* 다른 사람의 SVN server에서 권한 받기

 

- 다른 사람의 SVN Project를 다운 받기 위해선 다른 사람이 나한테 id와 비밀번호를 부여해줘 접근 권한을 줘야 가능하다.

 

 

1. 다른 사람이 VisualSVN server를 실행시킨다. User에서 우클릭을 한뒤 Create User를 눌러 사용자를 추가해줘야 한다.

 

 

 

 

 

2. 내가 쓸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준다. 이 id와 비밀번호는 뒤에서 쓰게 된다.

 

 

 

 

 

 

 

 

 

* 다른 사람의 SVN Project를 Eclipse로 받아와서 업데이트 하기

 

- 다른 사람의 SVN 서버에서 내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뒤 그 id에 접근권한을 부여하도록 해주는 작업을 마친뒤 진행할 수 있는 단계이다.

- 위에서 등록해준 id와 비밀번호를 써먹어야 한다.

 

 

 

1. 빈 프로젝트창을 우클릭하여 new - other 를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2. 내가 받아 오는 것이 SVN 프로젝트이니 프로젝트파일을 SVN 으로 설정해줍니다. SVN 프로젝트는 SVN 프로젝트로 받아야합니다.

 

 

 

 

 

 

3. 어떤 SVN 서버의 프로젝트를 받아 올 것인지 URL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SVN 서버를 새로 지정해줘야 하니 위에있는 라디오버튼을 누릅니다.

 

 

 

 

 

 

4.

- 다른 사람의 SVN URL을 받아와서 URL을 입력하는 곳에 넣어준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https://뒤에 반드시 내가 프로젝트를 다운 받아올 사람의 ip 번호를 입력해줘야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ip 검색 방법 : cmd 실행 후 ipconfig라고 입력하면 내 ip 주소가 나온다.

- url을 넣었으면 Browse를 누른뒤 url이 맞는지 확인후 권한을 받은 id를 입력해준 후 finish를 누른다.

- 다음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next를 누른다.

 

 

 

 

 

 

 

5. 개정 방법을 head로 설정한 뒤 finish를 누른다.

 

 

 

 

 

6. 저장소 선택 방법을 4번째 방법으로 체크한 후 next를 누른다.

 

 

 

 

 

 

7. 프로젝트 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그냥  finish를 누른다.

 

 

 

 

 

 

8. SVN Project를 등록했으면 우측에 내가 사용할 다른 사람의 SVN url 경로가 뜨고, 좌측엔 다른 사람의 SVN Project가 나타난다. 이제 다른 사람의 Project를 마음껏 수정 할 수 있다.

 

 

 

 

 

 

9. 그럼 한번 수정을 해보자. 생성되어 있는 아무 jsp 파일을 누른뒤 아무 내용을 입력해보자.

 

 

 

 

 

10. Project 명에서 우클릭 한 뒤 Team - Synchronize with Repository 를 누른다. 내용을 수정하려면 반드시 동기화부터 해줘야 한다.

 

 

 

 

 

11. 동기화 화면을 보여줘도 괜찮겠냐는 창이다. yes를 누른뒤 동기화 창으로 넘어가자.

 

 

 

 

12. 좌측 화면에 내가 수정할 jsp 파일을 우클릭후 Synchronize with Repository를 누른뒤 동기화를 시킨다. 동기화는 아래에 프로그레스 바를 통해 진행 상태를 알 수 있다.

동기화가 성공적으로 전부 진행 되었다면 우측 맨 위에 JavaEE 및 JAVA를 눌러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온다.

 

 

 

 

 

 

13. 동기화 후 project 명을 우클릭후 Team - Update 를 눌러 해당 내용을 업데이트 하여 다른 사람의 SVN 서버에 등록해준다.

 

 

 

 

 

 

14.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면 SVN 서버에 저장시켜야한다. Project명을 우클릭 후 Team - Commit을 누른다.

 

 

 

 

 

 

15. 커밋 완료 메시지를 전달한다.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다른 사람의 Project에 내가 수정한 내용을 완벽히 등록한 것이다.

 

 

 

 

 

 

* SVN Project 확인해 보기

 

- 구글같은 웹 브라우저를 켜서 url 창에 내 SVN url 주소를 입력후 검색한다.

 

 

 

- 내 SVN 서버에 설정한 Project들이 올라와 있다.

- 다른 사람의 SVN Project를 보려면 똑같이 구글창에 url을 입력한뒤 검색하면 된다. 다만, 다른사람에게 접근하기 위해선 http://뒤에 ip 주소를 입력하는 것을 잊지말자. 또한 다른 사람 SVN을 접근하려면 접근을 허락받은 id와 비밀번호를 필수로 입력해야하니 이것도 잊지말자.

 

 

반응형

'Tool > SV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VN] SVN과 Eclipse 연동하기,Project 연동  (2) 2018.04.15
[SVN] SVN 서버 설치  (0) 2018.04.15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