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클레이튼(Klaytn)은 국내 블록체인 기업인 Ground X가 개발한 공개형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으로 solidity와 같은 이더리움 언어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이 가능하며 개발자들이 쉽게 BApp(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럼 이제 클레이튼을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레이튼 지갑을 생성해보겠다.

클레이튼은 국내 IT 기업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 X가 개발했다. 따라서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클레이튼 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중 PC에서 클레이튼 지갑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테스트넷의 코인도 받아보도록 한다.


클레이튼 Wallet 페이지에서 클레이튼 지갑 생성

 

Klaytn Wallet

 

baobab.wallet.klaytn.foundation

① 회원가입이 필요없는 방법이다. 위에 링크를 클릭하여 메인 페이지를 접속한다.

맨 상단의 오른쪽을 보면 [Baobab Testnet]이라고 쓰여있는 셀렉트 박스가 있을 것이다. 클릭하면 메인넷과 테스트넷 2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우리는 무료로 테스트 코인을 받을 수 있는 바오밥 테스트넷으로 진행할 것이다. 바오밥(Baobab)은 클레이튼 테스트넷의 이름이다. 제공받는 테스트 코인은 오로지 개발 용도로 쓰이며 재정적 가치가 없다.

그 다음 [Create Account] 버튼을 누른다.

 

 

 

 

② 생성할 지갑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 비밀번호는 추후 지갑을 확인하거나 로그인 할 때 쓰이므로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비밀번호를 설정했으면 [Next Step] 버튼을 누르자.

 

 

 

 

③ 지갑이 생성되었다! 생성된 지갑의 개인키(private key)는 키스토어(Keystore)라는 파일이라는 지갑 관리 파일에 암호화된 내용으로 제공된다. 이 키스토어 파일과 비밀번호가 유출되면 지갑이 털리므로 꼭 안전하게 보관하자. [Download & Next Step]을 눌러 안전한 곳에 저장한다.

그러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며 private key와 klaytn wallet key를 확인할 수 있다. 이 2개의 키를 복사하여 따로 보관해두자.

그 다음 [View Account Info]를 눌러서 생성된 지갑을 연결해보자.

 

 

 

 

④ 지갑 연결은 2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첫번째 [Sign-in Using Private Key] 방법은 방금전 복사해 두었던 키 2개 중 하나를 입력하자. 두번째 [Sign-in Using Keystore File] 방법은 방금전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을 불러오고, 지갑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⑤ 성공적으로 지갑 생성과 로그인을 수행했다. 이 페이지에서는 나의 지갑 주소(Address)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테스트 코인을 받아보자.


클레이튼 Wallet 페이지에서 테스트 코인 받기

① 왼쪽 메뉴바에서 [KLAY Faucet]을 클릭한다. 나의 지갑주소를 입력한 후 [Run Faucet]을 클릭하자. 테스트 코인은 24시간에 1번만 받을 수 있다. 

 

 

 

 

② 다시 [View Account Info] 탭을 클릭하여 내 지갑을 확인해보면, 150 KLAY가 들어있을 것이다. 매우 빠른 시간안에 코인이 충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laytnscope.com

Klaytnscope allows you to find data by monitoring network health and statistics of Klaytn as well as profiling blocks and transactions on Klaytn.

baobab.klaytnscope.com

③ 클레이튼 테스트넷 탐색기 사이트에 들어가서 내 지갑주소를 검색해보면, 정상적으로 트랜잭션이 전송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