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 글은 이더스캔에 어떤 요소들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설명하기 위한 글이다.

 

이더리움과 관련된 개발을 해보면서 스스로 파악하거나 공부하여 알아낸 부분들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처음 이더스캔을 접했을때 어떤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몰라 헤맸었는데, 나와 같은 신입 개발자들이 이 글을 보고 이더스캔을 활용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음 한다.

 

다만 이 글을 읽을 때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코인(ETH) 단위, PoS 개념을 익힌 뒤 읽는 것이 도움이 될것이다.


이더스캔(Etherscan)이란?

이더스캔(Etherscan)은 이더스캔 사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과 정보를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탐색기이다. 다양한 퍼블릭 네트워크 탐색 페이지를 제공하며 실시간으로 블록, 트랜잭션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etherscan.io/

 

Ethereum (ETH) Blockchain Explorer

Etherscan allows you to explore and search the Ethereum blockchain for transactions, addresses, tokens, prices and other activities taking place on Ethereum (ETH)

etherscan.io

 

 

출처 : https://kr.zastrin.com/courses/kr-ethereum-primer/lessons/3-5

위 그림에서 parity, geth와 같은 이더스캔 클라이언트 노드들은 각 지역에 분산 위치해 있고 메인 노드인 Etherscan Geth 노드가 각 노드들의 통신으로 정보를 조회한다. 조회 결과는 이더스캔 웹에서 제공하는 구조이다. 

 


메인 화면

이더스캔 메인 화면을 알아보자.

맨 위 헤더에선 각종 카테고리들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서 제공하는 블록 정보, 트랜잭션 정보, 계정 정보, 각종 토큰 정보와 API doc 링크, 랭킹 등등.. 이더리움에서 제공하는 정보들로 활용할 수 있는 온갖 서비스들로 넘쳐난다.

잘 찾아보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으니 탐색해보길 바란다.

 

검색창에선 계정, 트랜잭션, 컨트랙트 등등을 조회할 수 있다. 검색할 정보가 있을때 한글자라도 빠뜨리거나 틀리면 일치하지 않는 결과값을 얻게되니 검색할 정보는 확실하게 모두 넣도록하자. 워낙 데이터가 방대하다보니 DB 쿼리문에서 LIKE와 같은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 밑의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주요 정보1

[위] Merge 전
[아래] Merge 후

ETHER PRICE : 1 ETH 당 USD 가격이다. 

TRANSACTIONS : 지금까지 기록된 총 트랜잭션 수(M=밀리언 단위)와 초당 몇개의 트랜잭션이 처리(네트워크의 현재 처리량)되는지 현재 트랜잭션 처리 속도(TPS 단위)로 나타내준다. 

MED GAS PRICE : 트랜잭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현재 예측된 거래 수수료 가격이다. ( Gwei 단위, 나중에 겪겠지만 DApp 개발에 수수료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MARKET CAP : 이더리움 시가총액( Market Cap = ETH 현재 가격 x 유통된 공급량 )

DIFFICULTY : 채굴자들이 블록을 채굴하기위해 풀어야하는 해쉬 암호의 난이도( TH=테라해시 단위),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를 위해 해시 난이도가 점점 상승 중이다.

LAST FINALIZED BLOCK : 가장 최근에 검증 완료된 블록(justified block)보다 1 epoch 낮은 검증 완료된 블록이다. 블록이 다시 제안되거나 재검증될 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51% 지분 공격이 나타나지 않는한 확정된 블록이 변경될 일은 없다.

LAST SAFE BLOCK : Public 검증 과정에서 2/3 과반수의 검증을 통과한 블럭이다. 마찬가지로 블록이 다시 제안되거나 재검증될 확률이 매우 낮다.

 HASH RATE : 컴퓨터의 연산 처리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초당 필요한 GH를 나타낸다.

 ETHEREUM TRANSACTION HISTORY IN 14 DAYS : 최근 14일 내 트랜잭션 처리 수와 가격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주요정보2

최근 생성된 블록 정보를 나타내는 공간이다. 

[좌] Merge 전 / [우] Merge 후

Block number : 블록의 고유 번호이다. 최초의 블록인 제네시스 블록부터 하나씩 생성될 때마다 +1씩 더해져 번호가 부여되고 있다. 

Miner : 채굴자 이름이나 채굴 Pool의 이름이다. 개인이 혼자서 채굴을 진행해도 되지만 해시 난이도가 워낙 높다보니 블록을 채굴하려면 혼자서 몇년은 걸릴 것이다. 다같이 합동하여 컴퓨터 자원을 더하면 더 쉽게 채굴이 가능하기에 채굴 Pool에 소속되어 블록을 채굴하는 경우가 많다. 

Fee Recipient : 블록을 올바르게 제안한 보상으로 수수료를 받을 사람(검증자)이다. 32 ETH 이상을 가진 검증자는 스테이킹을 통해 검증 위원회에 소속될 수 있으며, 이 위원회에서 랜덤으로 선출되어 새 블록을 제안할 수 있다. 검증자 클라이언트와 비콘노드에서 수수료 수취인 주소를 설정할 수 있다.

Transaction count : 블록에 속한 트랜잭션 수 이다. 런던 하드포크 전에는 블록에 포함되는 트랜잭션 개수가 일정했지만 업그레이드 이후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블록에 포함되는 트랜잭션 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Mining Reward : 채굴 보상으로써, 기본 보상 금액과 블록에 포함되는 모든 트랜잭션들의 팁 요금을 더한 금액이다. 런던 하드포크 이후 수수료 지불 방식이 변경되었으며, 거래자들은 트랜잭션을 제출할때 따로 팁 요금을 지불하게 된다. 팁 요금이 높을수록 채굴자들이 보상을 많이 받으며, 많은 팁이 있는 트랜잭션부터 블록에 골라 담아가도록 로직이 진행된다.( 이부분은 아래 링크를 읽고 보면 이해가 더 쉽다 )

Block Reward : 블록 제안 보상으로써, 블록에 포함되는 모든 트랜잭션들의 팁 요금을 더한 금액이다. 런던 하드포크 이후 수수료 지불 방식이 변경되었으며, 거래자들은 트랜잭션을 제출할때 따로 팁 요금을 지불하게 된다. 팁 요금이 높을수록 검증자들이 보상을 많이 받으며, 많은 팁이 있는 트랜잭션부터 블록에 골라 담아가도록 로직이 진행된다. ( 이부분은 아래 링크를 읽고 보면 이해가 더 쉽다 )

 

 

 

블록의 더 자세한 내역은 블록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자.


주요정보3

최근 생성된 트랜잭션 정보를 나타내는 공간이다.

Transaction Hash : 확정된 거래의 암호화 Sign이다. 거래의 이름이기도하며 트랜잭션 해시는 중복되지 않고 고유하다.

From : 거래 주체자, 제출자

To : 거래 수취인, 스마트컨트랙트를 이용한 거래인 경우 컨트랙트 주소로 나타난다.

Amount : 거래 수량, ETH만 가격이 나타나며 토큰을 거래했을 경우 0 Eth로 나타난다. 

 

트랜잭션의 더 자세한 내역은 트랜잭션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자.

 

 


이더스캔 메인페이지는 글을 굳이 다 읽지 않아도 어떤 것인지 예상이 갈 것이다. 

상세페이지 및 컨트랙트와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업로드 하겠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