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키(Key)

- 열쇠는 무언가를 열거나 잠글 때 사용하는 것으로, 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 우리집 열쇠가 옆집의 열쇠랑 다르듯이 말이다.

- 이와 같이 키라는 것은 무언가를 식별하는 고유한 식별자(identifier) 기능을 한다.

- 즉, 키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관계의 행을 찾거나 순서대로 정렬할 때 다른 행과 구별할 수 있는 유리한 기준이 되는 속성의 집합이다.

- 키의 종류로는 기본키, 슈퍼키, 후보키, 대체키, 외래키 등이 있다.

 

 

 

 

1. 슈퍼키(Super Key)

- 테이블에서 각 행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속성들의 집합이다. 슈퍼키는 유일성만 만족하면 슈퍼키가 될 수 있다.

- 유일성이란 하나의 키로 특정 행을 바로 찾아낼수 있는 고유한 데이터 속성을 말한다. 예를 들면 전국에서 나를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하고 고유한 속성은 주민번호이듯이 말이다. 주민번호는 전국민이 모두 겹치지 않아 유일하고 고유한 구별 방법으로 쓰인다.

 

- 아래 사진을 보자. 7조라는 팀에 팀원은 4명이 있다. 이 4명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절대 겹치지 않는 학번 일수도 있고, 주민번호일 수도 있다.

- 이름과 나이를 묶어서 하나의 속성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이름과 나이를 합쳐서 7조안에서 중복만 되지 않으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름과 나이를 합쳐서 4명을 구분할 수 있으면 슈퍼키가 될 수 있다.

- 학번과 주민번호를 묶어서 슈퍼키로 만들수도 있고, 학번과 주민번호과 이름을 합쳐서 슈퍼키로도 만들수 있고, 학번과 주민번호과 이름과 나이를 합쳐서 슈퍼키를 만들수도 있다. 어떤 속성끼리 묶던 중복값이 안나오고 서로 구별만 할 수 있으면 된다.

 

 

 

 

 

 

 

 

2. 후보키(Candidate Key)

- 테이블에서 각 행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속성들의 집합다. 후보키는 기본키가 될 수 있는 후보들이며 유일성과 최소성을 동시에 만족해야한다.

 

- 아래 사진을 보자. 7조라는 팀에 팀원은 4명이 있다. 이 4명을 구분하는 슈퍼키들이 모여 있는데, 슈퍼키들 중에서 속성은 최소한의 갯수로 4명을 구분할 수 있어야 후보키가 될 수 있다.

- 학번 슈퍼키와 주민번호 슈퍼키는 속성들이 각 1개씩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름+나이 슈퍼키는 이름과 나이를 묶어서 2개의 속성으로 되어 있다. 이름+나이 슈퍼키는 2개 이므로 각 1개의 속성인 주민번호와 학번 슈퍼키가 최소성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이름+나이 슈퍼키는 갯수가 다른 것보다 많기 때문에 최소성을 만족하지 못해서 후보키가 될 수 없다.

 

 

 

 

 

 

 

3. 기본키(Primary Key)

- 후보키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키로 최소성과 유일성을 만족하는 속성이다.

- 테이블에서 기본키는 오직 1개만 지정할 수 있다.

- 기본키는 테이블 안에서 유일하게 각 행들을 구별할 수 있도록 쓰인다.

- 기본키는 NULL 값을 절대 가질수 없고,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다.

- 각 행들을 구별하려면 값이 없어선 안되고, 중복되어서도 안되기 때문이다.

 

 

 

 

 

 

 

4. 대체키(Alternate Key)

- 후보키가 두개 이상일 경우 그 중에서 어느 하나를 기본키로 지정하고 남은 후보키들을 대체키라한다.

- 대체키는 기본키로 선정되지 않은 후보키이다.

 

- 아래 사진을 보자. 7조라는 팀에 팀원은 4명이다. 후보키로 학번과 주민번호가 뽑혔고, 둘 중에서 기본키는 학번이 되었다. 학번이 기본키가 되고 남은 후보키인 주민번호는 대체키가 될 수 있다. 학번 기본키가 없어지게 되면 주민번호는 없어진 기본키를 대체할 수 있게된다.

 

 

 

 

 

 

 

5. 외래키(Foreign Key)

-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를 참조하여 테이블간의 관계를 연결하는 것이다. 데이터를 좀더 조회하기 쉽다.

-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를 참조할 때 없는 값을 참조할 수 없도록 제약을 주는 것이다.

- 참조 될 테이블(A)이 먼저 만들어지고 참조하는 테이블(B)에 값이 입력되어야 한다.

- 이때, 참조될(A) 열의 값은 참조될(A) 테이블에서 기본키(Primary Key)로 설정되어 있어야한다.

- 외래키는 참조되는 테이블의 기본키와 동일한 키 속성을 가진다.

- 참조되는 부모테이블이 먼저 생성된 뒤 데이터를 넣고, 참조하는 자식 테이블이 다음에 생겨야된다.

- 부모 테이블 먼저 삭제될 수 없다. 왜냐하면 부모테이블을 참조하는데 부모테이블이 삭제되면 자식테이블은 참조하는 것이 없어지기 때문에 외래키 오류가 생긴다.

- 외래키 관계에서 부모테이블을 삭제하려면 자식테이블 먼저 삭제한 후 부모테이블을 삭제해야한다.

 

 

- 아래 사진을 보자. 부모 테이블은 학생 테이블이고, 자식 테이블은 수강 테이블이다.

- 학생테이블은 학번이 기본키이자 참조되는 참조키이다.

- 수강테이블은 학번이 참조하는 키이자 외래키이다.

 

- 기본 형태 :

컬럼명 컬럼타입 FOREIGN KEY (외래키) REFERENCES 부모테이블명(참조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